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img_e80a8fb3-eb00-42cc-9b3b-56e0538c702f1641270483934.png

인성교육

인성교육

1. 고전으로 체계를 갖춘 인성교육

  • 가. 학교 인성교육과 고전과의 접합-인성교육 교재 「바른마음」(四字小學과 明心寶鑑, 孝行日記) 활용 교육
  • 나. 학년별로 한자교육을 겸한 인성교재 마련: 1학년 교육과정안에 사자소학과 명심보감으로 연간 80회 분량의 학습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책으로 엮음
  • 다. 창체 시간에 매주 두 구절씩 의미를 설명하여 학습자 스스로 실천 방법을 세우도록 교육하고 효행일기를 작성함

2. 또래 지음(知音) 발굴 프로젝트

  • 1,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3-4월 ‘인정과 존중’, 5-6월 ‘화합과 배려’, 9-10월 ‘봉사 와 나눔’, 11-12월 ‘정직과 책임감’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급에 홍보하고 두 달간 학 생들 스스로 학급 생활에 있어 특별히 각 주제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을 학급 자치 회의 시간에 추천하여 각 반 1명씩을 선발함

3. 삼품(三品) 교육프로그램

  • 가. 인성품 : 사자소학, 명심보감의 주제별 효행일기 및 감사일기를 작성하여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수업 담당 교사에게 인정받은 학생들에게 부여
  • 나. 교양품 : 한자어와 시사용어의 교육 자료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능력을 정성 평가하여 탐구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의 성취도를 높인 학생에게 부여
  • 다. 국제품 : 각 주제별 권장 도서를 읽고 독후활동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결과물(독서신문, UCC 등)을 제작하여 다른 학생들과 생각 나누기에 적극적인 학생에게 부여

4. 바른 인재상

  • 전인적 인재 발굴 프로그램으로 모든 학생에게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게 하고,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분당영덕인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인적 발굴 프로그램임

5. 감사봉사단

  • 학생 참여중심 프로그램으로 배려와 헌신, 감사의 공동체 문화를 정립하고 실제 학교생활에서 감사 문화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바른 인성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 주변의 다른 학생들에게 감사의 문화가 전파되도록 함

6. 환경 지킴이 운영

  • 저탄소 생활화 실천을 통한 건강한 환경을 위한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깨끗하고 정돈된 면학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