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학교 인성교육과 고전과의 접합-인성교육 교재 「바른마음」(四字小學과 明心寶鑑, 孝行日記) 활용 교육
나. 학년별로 한자교육을 겸한 인성교재 마련: 1학년 교육과정안에 사자소학과 명심보감으로 연간 80회 분량의 학습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책으로 엮음
다. 창체 시간에 매주 두 구절씩 의미를 설명하여 학습자 스스로 실천 방법을 세우도록 교육하고 효행일기를 작성함
2. 또래 지음(知音) 발굴 프로젝트
1,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3-4월 ‘인정과 존중’, 5-6월 ‘화합과 배려’, 9-10월 ‘봉사 와 나눔’, 11-12월 ‘정직과 책임감’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급에 홍보하고 두 달간 학 생들 스스로 학급 생활에 있어 특별히 각 주제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을 학급 자치 회의 시간에 추천하여 각 반 1명씩을 선발함
3. 삼품(三品) 교육프로그램
가. 인성품 : 사자소학, 명심보감의 주제별 효행일기 및 감사일기를 작성하여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수업 담당 교사에게 인정받은 학생들에게 부여
나. 교양품 : 한자어와 시사용어의 교육 자료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능력을 정성 평가하여 탐구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의 성취도를 높인 학생에게 부여
다. 국제품 : 각 주제별 권장 도서를 읽고 독후활동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결과물(독서신문, UCC 등)을 제작하여 다른 학생들과 생각 나누기에 적극적인 학생에게 부여
4. 바른 인재상
전인적 인재 발굴 프로그램으로 모든 학생에게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게 하고,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분당영덕인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인적 발굴 프로그램임
5. 감사봉사단
학생 참여중심 프로그램으로 배려와 헌신, 감사의 공동체 문화를 정립하고 실제 학교생활에서 감사 문화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바른 인성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 주변의 다른 학생들에게 감사의 문화가 전파되도록 함
6. 환경 지킴이 운영
저탄소 생활화 실천을 통한 건강한 환경을 위한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깨끗하고 정돈된 면학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함